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대학 레포트] 책 요약 잘하는 법

by 아직은여름 2022. 11. 10.
반응형

책 요약 잘하는 법

오늘은 책 요약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교수님의 레포트 중에서 책 요약을 요구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대체로 1학년 일 때 많고, 수업시간으로 충분히 내용을 다루지 못할 때 책을 지정하여 요약해 오도록 과제를 줍니다. 그런데 책 요약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전체적인 스토리를 살리려니 분량이 너무 길어지고, 그렇다고 대충 적으려니 적을 게 없고, 고민이 많아집니다. 이럴 때 책을 요약하는 가이드라인을 알고 있다면 훨씬 편하게 요약을 할 수 있을 겁니다.

 

대학 도서관

 

책 소개글을 읽어라

대부분의 책들은, 심지어 소설까지도 책에 대한 소개글이 앞이 뒤, 또는 신문이나 출판사에서 제공을 합니다. 요약과는 약간의 거리가 있지만 이 책이 어떤 책인지, 어떤 목적이고, 어떤 의도를 가지고 썼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친절한 출판사는 책을 간략하게 요약도 해 줍니다.

 

목차를 살피라

소설 같은 경우는 목차가 없습니다. 소설은 밑에서 다루겠습니다. 그렇지 않는 90% 이상의 책들은 목차가 있습니다. 목차를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를 보면 이 책이 어떤 방향으로 논지를 발전해 나가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추려내 불필요한 부분은 요약하지 않고 뛰어넘어도 됩니다. 예를 들면, 논문의 형식을 띤 책들은 다양한 예시를 들어 논지를 강화합니다. 이럴 때 한 가지만 중요하게 다루고 나머지 예시는 간단하게 언급만 하고 넘어가도 되다는 말입니다. 굳이 모든 예시를 다 요약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책의 중간 요약 부분을 잘 살펴라

소설이나 에서이가 아니라면 대부분 책을 읽어 나가는 중에 요약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장의 뒷부분을 보면 자신이 주장한 내용을 몇 문장이나 반페이지 정도로 요약하고 다른 주장을 이어나가도록 매끄럽게 글을 다듬게 됩니다. 이 부분을 유심히 읽고, 다시 앞으로 돌아가 그분을 유심히 살피고 요약하면 책을 가장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소설, 스토리를 보라.

소설의 경우는 요약하기가 너무나 어렵습니다. 단편소설이 아니라면 소설의 경우 기본 몇 백 페이지부터 시작하니 언제 읽고 언제 요약하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먼저 앞서 소개한 방법을 염두에 두고 시작해 봅시다. 그러니 책 소개글이나 후기 등을 살펴보라는 것이죠. 그 다음 본격적 요약으로 들어갈 때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은 스토리입니다.

 

먼저 한두 문장으로 요약해 보기.

먼저 소설책을 한두 문장으로 요약해 보세요. 사실 이게 정말 중요합니다. 예를들면

고아가 된 상훈이 어머니를 찾는 과정에서 어릴 적 짝 사랑했던 연수를 만나 사랑하게 되는 이야기다.

라고 해 봅시다. 그러니까 이 소설은 로맨스 소설인 것이죠. 하지만 중요한 사건은 어머니를 찾는 과정입니다. 스토리를 어머니를 찾기 위한 상훈의 이야기가 전체적으로 흘러가게 죠. 그러다 우연히 연수를 만나게 되고, 어릴 적 마을 이야기, 학교 다닌 이야기, 놀러 다닌 이야기를 하면서 사랑이 싹트게 됩니다. 소설은 대부분 이러한 스토리를 갖고 있습니다. 한두 문장으로 요약하고 살을 붙여 나가면 쉽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사건과 사건을 보라

소설은 어떤 이야기가 진행되고 전환이 일어나고 다시 진행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어떤 장면은 빠르게 지나가고, 어떤 장면은 지루할 정도로 길게 진행이 됩니다. 사소한 대화 하나까지 다 적어 놓는 것이죠. 요약은 사건과 사건 사이의 어떤 전화에 집중하고, 사건 즉 길게 늘어지는 스토리 중심으로 간략하게 요약하면 됩니다.

 

에세이, 교훈을 보라.

에세이나 수필을 붓 가는 대로 쓴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문학적 형식을 띠고 있지만 소설이든 수필이든 논문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즉 한 가지 목적을 가지고 글을 쓴다는 것이죠. 다만 에세이나 소설 형식을 빌려올 뿐입니다. 그렇지 않나요? 그렇다면 에세이의 경우는 이 에세이가 말하려는 의도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요약을 하면 됩니다.

 

교수님의 의도를 잘 파악하라.

요약은 절대 객관의 영역이 아닙니다. 요약자에 따라 어떤 부분을 강조하거나 누락시키는 방식을 통해 자신의 의지를 드러냅니다. 교수님이 책을 요약하라고 할 때는 의도가 있는 것이죠. 단순히 고통을 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를 시키기 위한 것이죠. 그러니 교수님의 의도를 최대한 파악하여 요약을 하라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책 요약하는 법을 살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