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12월에 피는 꽃들과 꽃말, 꽃말의 유래, 특징

by 아직은여름 2025. 3. 3.
반응형

12월에 피는 꽃과 꽃말

동백꽃

꽃말 : 애타는 사랑, 겸손한 아름다움

동백꽃의 꽃말 ‘애타는 사랑’은 추운 겨울에도 견디며 꽃을 피우고, 꽃잎이 하나씩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통째로 떨어지는 모습에서 유래되었다. 또한, ‘겸손한 아름다움’이라는 의미는 화려하지만 조용하고 단정한 꽃의 분위기에서 비롯되었다.

꽃에 대한 설명

동백꽃은 차나무과에 속하는 상록수로, 겨울부터 초봄까지 꽃을 피운다. 붉은색, 분홍색, 흰색 등의 다양한 색상이 있으며, 꽃이 크고 윤기 있는 잎과 함께 아름다운 조화를 이룬다. 차(茶)의 원료로도 사용되며, 일본과 한국에서 특히 사랑받는 꽃이다.

크리스마스로즈(헬레보루스)

꽃말 : 위로, 희망, 새벽의 빛

크리스마스로즈의 꽃말 ‘위로’와 ‘희망’은 추운 겨울 속에서도 꽃을 피우며 봄을 기다리는 모습에서 유래되었다. 또한, ‘새벽의 빛’이라는 의미는 어두운 계절에도 피어나는 희망의 상징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꽃에 대한 설명

헬레보루스는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크리스마스 시즌을 전후하여 개화하기 때문에 ‘크리스마스로즈’라는 이름이 붙었다. 주로 흰색, 연보라색, 분홍색 등 다양한 색상의 꽃을 피우며, 서늘한 기후에서도 잘 자란다.

포인세티아

꽃말 : 축복, 행운, 가정의 행복

포인세티아의 꽃말 ‘축복’과 ‘행운’은 크리스마스 시즌에 많이 사용되는 꽃이라는 점에서 유래되었다. 또한, ‘가정의 행복’이라는 의미는 따뜻한 붉은색과 푸른 잎이 어우러져 가족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특징에서 비롯되었다.

꽃에 대한 설명

포인세티아는 대극과에 속하는 상록관목으로, 크리스마스 장식용으로 널리 사용된다. 실제 꽃은 매우 작고 노란색이지만, 주변의 붉은색 또는 분홍색 포엽이 꽃처럼 보인다. 따뜻한 온도를 유지해야 잘 자라며, 실내 화분용으로도 인기가 많다.

겨울 장미(윈터로즈)

꽃말 : 지속적인 사랑, 변치 않는 아름다움

겨울 장미의 꽃말 ‘지속적인 사랑’과 ‘변치 않는 아름다움’은 추운 겨울에도 강인한 생명력으로 꽃을 피우는 모습에서 유래되었다.

꽃에 대한 설명

겨울 장미는 일반적인 장미와 달리 겨울철에도 피어나는 품종이다. 붉은색, 분홍색, 흰색 등의 다양한 색상을 가지며, 온실이나 실내 정원에서 재배되기도 한다. 일반 장미보다 내한성이 강하며, 서늘한 기후에서도 개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산수유

꽃말 : 인내, 영원한 사랑

산수유의 꽃말 ‘인내’는 혹독한 추위를 이겨내고 봄을 준비하는 나무의 특성에서 유래되었다. 또한, ‘영원한 사랑’이라는 의미는 오래도록 변하지 않는 나무의 생명력과 관련이 있다.

꽃에 대한 설명

산수유는 층층나무과에 속하는 낙엽 교목으로, 이른 봄에 노란 꽃을 피우기 전 겨울철 동안 꽃망울을 맺고 있다. 가을에는 붉은 열매를 맺으며, 열매는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되거나 차로 끓여 마시기도 한다.

반응형